ex libris

법륜스님의 행복 by 법륜스님

LadyYvonne 2020. 3. 3. 13:18
법륜 스님의 행복 - 8점
법륜 지음, 최승미 그림/나무의마음

 

 

- 부제: 행복해지고 싶지만 길을 몰라 헤매는 당신에게

 

엄마 읽으라고 갖다놨다가 내용이 나한테 필요한 거 같아서 내가 얼른 보게 됨~

시국이 심란한 요즘 같은때 딱이었다... 마음수양~

뭐 사실 따지고 보면 다 아는 내용이지만 다시한번 깨닫고 곱씹어보게 되는 좋은 말씀~

 

 

- quote

 

* 세상살이가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원하는대로 다 이루어지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원하면 다 이루어진다'는 말은 환상이고 욕심일 뿐이에요.

 

* 이치로는 맞지 않는데 내가 바라면 바라는 대로 이루고 싶은 헛된 생각을 욕심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자기가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괴로워합니다. 그 괴로움의 밑바닥에는 욕심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원을 세운 사람은 바라는 바를 이루려고 노력은 하되 실패해도 낙담하거나 괴로워하지 않아요. 안되면 다른 방법을 찾아 다시 도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중략)

 크든 작든 원을 세우고 연구하고 노력하면 실력이 붙게 마련입니다. 그러면 당장은 실패할지 몰라도 결국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실력도 쌓이게 됩니다.

 

* 가을걷이를 마친 황량한 겨울들판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 같지만 다시 봄이 오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파릇파릇 싹이 터요. 싹이 텄다는 건 아무 것도 없을 것 같았던 밭에 사실은 씨앗이 있었다는 얘기잖아요.

 

* 남을 용서 못하는게 미움이라면 자기를 용서 못하는게 후회입니다. 후회는 반성이 아닙니다. 후회는 '내가 잘났다' 하는 것을 움켜쥐고 있기 때문에 하는거예요.

 

* 우리가 자꾸 '인생에는 목표가 있어야 해' 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생이 괴로운 겁니다. 인생에 의미를 너무 많이 부여하기 때문에 불안하고 초조하고 괴로운 거예요.

 

* 미리 준비하며 사는 건 좋은데, 그 생각에 너무 집착하면 머릿속에서는 지금 그런 상황을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정신작용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마음이 불안해지고 초조해지는 거예요.

 

*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직장에 들어갔는데, 왜 이렇게 힘들어하는 걸까요? 자기가 가진 능력은 적은데 과대평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중략) 과대평가된 자신의 모습에 맞추려면 자기 능력보다 훨씬 힘들게 일해야 하니까요. (중략)

 인생을 살때 자신의 능력이 100이라면 바깥에 알릴 때는 아무리 많아도 80쯤만 알리는 게 좋습니다. 이것이 인생을 편안하게 사는 길이에요.

 

* 도움이 필요없다는데도 가서 도와주겠다고 하지 말고, 도와달라고 요청하면 그때 능력껏 도와주세요. 그때 비로소 남에게도 도움이 되고, 내 인생도 한가해집니다. 

 

* 자신을 간절히 필요로 하는 곳이 있고, 자신이 유용하세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면 자기 존재에 대한 오랜 회의에서 벗어나 진정한 삶의 가치를 발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