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 libris

나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벤츠를 샀다 by 최성락

LadyYvonne 2016. 8. 1. 21:20

 

- 부제:  어느 경영학 교수의 대담한 고백

 

 

자기계발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굉장히 속물적으로 써내려간... 첨엔 뭐야~이거~ 이러면서 못마땅해하면서 읽었는데 나름 일리가 있는 소리... 내가 조금은 느끼기도 했던 그런 이야기를 좀더 구체적으로... 나도 자기계발서 꽤 읽었거든...ㅋㅋㅋㅋ 결국은 다 뻔한 얘기들이지만 읽을때마다 조금쯤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사실이고, 계속 보다봄 조금은 의식의 변화가 행동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그랬다... 나도 요즘은 조금쯤은 내가 변하고 있다고 생각... 물론 아주 구체적으로 크게 변화된건 없지만...내가 어느정도 의식하고 있던 내용이라 수긍이 가긴한다...ㅋ

근데 뒤에 어떤 내용에 가선 넘 자신만의 독단적인 생각이기도 하단 생각도(자기가 해보니 이건 아니더라~ 뭐 그런 류...)... 그리고 이루어진 꿈의 내용을 제대로 알고보면 제목을 바꿔야 하지 않나싶기도... 물론 그게 그거란 말엔 공감하긴 하지만서도;;;ㅋ

 

 

 

- quote 

 

* 자기계발서는 경영학에서 말하는 기업의 성공 법칙을 개인에게 적용하는 것일 뿐이다. (중략) 자기계발서는 경영학의 주요 내용을 요약한 책이다.

 

* 실질적으로 사람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이다. 자신의 삶을 마음먹은 대로 꾸려나간다고 생각하면 행복감을 느낀다. (중략) 즉 자신이 주도적인 삶을 살때 행복감이 높아진다. 자신이 원했던 것을 얻은 사람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못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결국 그 목적을 달성한 사람들이다. (중략) 이렇듯 자신의 삶을 원하는 대로 이끌어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궁극적으로 그 사람의 인생을 행복으로 이끈다.

 그런데 자기계발서의 주장이 바로 이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라는 것, 그래서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라고 말한다. (중략)

 자기계발서는 궁극적으로 사람이 가장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대로 해서 원하는 것을 얻으면 무엇보다 자기 삶에 자신감이 생긴다. 자신이 원하고 노력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바로 그러한 생각 자체가 인생의 행복에서 가장 중요하다. 자기계발서는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을 얻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심리학 교재다.

 목표 설정과 관련된 사항뿐만 아니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것도, 실패해도 계속 시도하라는 것도 심리학에서 말하는 행복의 근원이다. (중략)

 심리학에는 '회복탄력성'이라는 개념이 있다. 똑같은 불행을 겪어도 어떤 사람들은 그 불행을 이겨내고, 어떤 사람들은 그 불행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불행 속에서 벗어나는 힘이 회복탄력성이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 비룍 현재 어려움 속에 있다고 해도 그 어려움을 툭툭 털고 새로 시작한다. (중략)

 자기계발서는 실패해도 계속 시도하라고 한다. 이것이 심리학에서 말하는 회복탄력성이다. 실패에서 빨리 벗어나 이전의 실패를 지우고 새로 시작할 때, 불행에서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다.

 

*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바로 이 점이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성과를 내도 절대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낼 순 없다. (중략)

 목표 설정 여부에 따라 성취할 수 있는 정도도 크게 달라진다.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성취할 수 있는 수준과 정도에 한계까 있다. 목표가 없더라도 자잘한 성공은 충분히 할 수 있다. 하지만 큰 성공은 하지 못한다. 목표가 없더라도 일상적인 경험을 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경험을 뛰어넘는 수준의 경험은 하기 어렵다.

 

* 긍정적인 것과 낙관적인 것은 다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낙관적으로 생각하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더구나 근거없는 낙관은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성공을 가져오지는 않는다. 긍정적인 생각은 실제 어떤 일을 시도하고 행동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의 주된 가치는 직접 행동을 하게 한다는 점에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어떤 일을 시도할 수 있다. 단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결과까지 좋기를 바라서는 안된다. (중략)

 행동이 결곽를 이끌어내는 기본 법칙은 '경험을 통한 학습'이다. 그 분야의 일을 계속하면서 배워나가야 한다. 그렇게 배워나가다가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보유하게 되었을 때, 그때 결과가 나타난다. (중략)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한 사람은 성공하고 그 분야에서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실패하는 것이다. (중략) '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시도해야 한다. 하지만 중간에 몇번 실패할 거라는 건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 나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가 그 꿈의 실현을 위해서 움직여야 한다. 내가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시작해야 꿈이 실현될 가능성이 생긴다.

 

* 꿈을 계속 의식하다 보면 그 꿈을 달성할 방법을 찾는다. 구체적 방법을 찾고, 그 방법을 실행하다. 그렇게 그 방법을 실행하다 보면 그 꿈이 실제로 달성된다.

 

* 셰익스피어가 세계적인 문학의 명장으로 지금까지 존경받는 이유는 인간 삶의 본질을 꿰뚫어보았기 때문이다.

 

* 자기계발서를 읽고 실천한다는 이야기는 행동이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세상은 행동이 변화하면 분명히 어떤 외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행동이 변화하면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은 사회과학의 명제가 아니라 자연과학의 명제다.

 

* 책의 진정한 의미는 지식 습득에 있지 않다. 책의 진짜 가치는 책이 사람의 사고방식을 변화시킨다는 점에 있다.

(중략) 문학 책을 읽으면 사람의 삶을 이해하는 사고방식이 변화한다. 다양한 사람들의 삶과 생각을 인지하고 이해하는 힘이 생긴다. 사회과학 책을 읽으면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고, 사회를 좀더 깊이 해석할 수 있는 사고방식을 갖춘다. (중략)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으면 자기계발서가 목적으로 삼은 현실 생활의 변화가 이루어진다.

 

*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시행하는 이유는 학교에서 교과서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서 교양인다운 의식 수준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중등교육을 총해서 시민의식이 형성된다.

 

* 자기계발서는 그 자리에 머물지 말고 계속해서 변화하라고 말한다. 이말은 계속해서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면서 살라는 뜻이다. 자기계발서를 계속 읽으면 평생을 행복하게 살 길이 열린다.